패션제품과 분류
패션제품
패션제품이란 패션 소비자의 근본적 욕구 또는 구체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 제공되는 구체적 대상이다. 넓은 의미에서의 패션제품은 실제적 제품 이외에 서비스나 아이디어까지 포함된다. 즉,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패션제품은 물리적 제품 이외에 포장, 배달, 서비스, 대금 지불방법, 점포 분위기 등이 포함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패션기업 은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혜택 패키지를 판매함으로써 구매 가치만이 아닌 사용가치까지를 제공해야 한다. 다음은 패션제품 특징을 나타낸다.
① 짧은 수명주기
패션상품의 가장 큰 특성으로 제품 수명주기가 짧다는 것이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 라 제품이 갖는 효용이 빠르게 감소한다는 것을 말한다. 제품 수명주기가 짧은 이유는 소비자 요인, 사회적 요인, 마케팅 요인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 · 심리적 기준에 의한 선택
소유하고 있는 제품이 사회 · 심리적 효용을 상실하게 됨으로써 새로운 구매 동기가 발 생한다면 새로운 제품으로부터 얻고자 하는 효용은 당연히 사회심리적 효용이 된다. 따라서 패션상품은 구매 시 사회 · 심리적 기준이 선택 기준으로 작용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패션상품은 스타일, 아름다움, 사회적 수용, 자기만족, 신분 상징성 등의 여러 가지 사 에 따라 선택된다는 것이 패션상품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다. 화심리적 기준에 따라 선택된다. 이와 같이 상품의 비기능적 속성인 사회심리적 기준
③ 독점적 경쟁제품
독점적 경쟁(monopolistic competition)이란 비교적 많은 수의 생산업자들이 유사하 면서 동일하지는 않은 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을 말한다. 패션제품은 유행이라는 큰 흐 름을 공통으로 유지하면서 그 안에서 각 생산업체마다 특성을 가지려 하기 때문에 유사 성과 독특성을 함께 가질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전형적인 독점적 경쟁상품이 된다.
④독특한 수요곡선
수요곡선(demand curve)은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양인 수요를 가격과의 관계로 표시한 선을 말하는데 전통적 수요곡선에서는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가 증가한 다. 이러한 전통적 수요곡선은 수요가 오직 가격에 의해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서 성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패션제품의 경우에는 소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효과가 크고, 같은 가격대에서 다양한 상품이 생산되기 때문에 가격이 구매의 결정적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다. 도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평가가 구매 결정의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전통적 수용 곡선이 적용되지 못한다. 패션제품의 시장 수요는 개인 수요에 대하여 비 함수적 수요(nonfunctional demand)로 나타난다. 패션상품 수용의 대표적인 특성은 소비자 수용의 비누 가성이며, 이것은 다른 사람들의 구매 여부에 따라 개인의 수요가 변화하기 때문이다. 수요의 비누 가성을 구체 적으로 나누어 보면 다른 사람들이 그 제품을 소비하기 때문이 개인 수요가 증가하는 편 승 효과, 다른 사람들이 그 제품을 소비하기 때문에 개인 수요가 감소하는 속물 효과, 가 격이 비싸서 다른 사람들이 그 제품을 소비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 수요가 증가하는 과 시적 소비효과, 다른 사람들이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 수요가 감소되는 사회적 거부 효과 등이 있다.
패션제품의 분류
(1) 구매 습관에 의한 분류
소비자의 구매행동 중 특히 제품 구입에 투입하는 노력을 기준으로 제품을 분류하면 편의품은 소비자가 자주, 손쉽게, 최소의 노력으로 구매하는 상품군으로 양말, 스타킹, 내의류 등 단가가 낮고 형태가 표준화된 상품들이 포함된다. 선매품은 소비자가 여러 개의 유사한 상품 중에서 스타일, 품질, 가격 등을 비교하여 선별적으로 구매하는 상품 군이다. 비교를 위해 여러 점포를 돌아다니는 시간과 노력을 소비할 가치가 있다고 생 각 되는 제품이며, 편의품에 비해 구매단가가 높고 구매회수가 적은 것이 보통이다. 선 매품을 취급하는 상점은 서로 인접하여 하나의 상가를 형성하여 발전하며, 소매점포의 중 요성이 높다 텔레비전 세탁기 같은 동질적 선매품은 상표는 다르더라도 제품이 표준화되어 유사하며 의복은 상품이 표준화되지 않고 제조업체에 따라 차이가 큰 것으로 소비자들이 제품 특성을 비교하고자 구매에 시간과 노력을 소비하는 이질적 선매품에 해당한다. 상표나 제품의 특징이 뚜렷하여 소비자가 상표 또는 점포의 신용과 명성에 따라 구매하는 상품을 전문품이라 하는데 의복의 경우 독점성이 강한 디자이너 상표의 제품이나 고급 모피류 등과 같이 소비자가 스스로 디자인이나 소재의 질을 비교하여 구매하는 것 이 아니라, 디자이너 명성이나 상표의 명성에 따라 구매하는 상품들이 이에 해당한다.
(2) 관여 수준에 의한 분류
상품에는 소비자가 구매과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깊게 관여하는 상품과 별로 깊이 생각하지 않고 간단하고 신속하게 구매 결정을 하는 상품이 있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과정에서 관여하는 정도에 따라 전자의 경우 고관여 상품(high involvement product), 후자의 경우를 저관여 상품(low involvement product)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