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

패션의복디자인의 구성요소

shooong16 2021. 8. 27. 12:05

의복 디자인의 구성요소

1) 의복 원형

의복 원형이란 평면 재단용 옷본(Pattern)을 만들 때 기초가 되는 것으로 인체계측으 로 얻은 치수에 인간의 동적 기능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의 기초 여유를 넣은 인체에 밀 착되는 기본 옷을 의미한다. 의복 원형은 기능상 길(bodice), 소매(sleeve), 스커트(skirt), 슬랙스(slacks)의 기본 원형으로 이루어진다. 기본 치수는 다음과 같다.

 

 엉덩이 둘레(Hip girth) : 엉덩이의 가장 두드러진 부위를 수평으로 돌려서 잰다.

 가슴둘레(Bust girth) : 가슴의 유두점을 지나는 수평 부위를 돌려서 잰다. 이 때는 편안한 상태에서 당기지 말고 그대로 잰다.

• 허리둘레(Waist girth) : 허리의 제일가는 무위를 돌려서 잰다.

• 목둘레(Neck base girth) 목 뒤 점을 지나 앞 쇄골 안쪽을 돌려 잰다. · 팔꿈치 둘레(Elbow girth) : 팔을 구부리고 팔꿈치 점을 지나는 둘레를 잰다.

 손목 둘레(Wrist girth) : 손목 점을 지나는 둘레를 돌려서 잰다.

 총길이(Center back full length) : 등 길이를 계측하여 허리선을 지나 바닥까지의. 길이를 잰다.

• 등 길이(Center back length) : 목 뒤 점부터 허리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앞길이(Center front length) : 오른쪽 목 옆점에서 유두를 지나 허리선까지 잰다.

•치마 길이(Skirt length) : 옆 허리선부터 무릎점까지의 길이를 잰다.

• 바지 길이(Slacks length) : 옆 허리선에서부터 발목 점까지의 길이를 잰다.

•엉덩이 길이(Hip length) : 오른쪽 옆 허리선에서부터 엉덩이 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 밑위길이(Crotch length) : 의자에 앉아 허리선부터 실루엣을 따라 의자바닥까 지의 길이를 잰다.

•소매 길이(Arm length) : 팔을 자연스럽게 내린 후 어깨 끝점부터 팔꿈치를 지나 손목 점까지의 길이를 잰다.

 소매산 길이 (Sleeve cap length) : 어깨 끝점부터 겨드랑 팔 둘레에 고무줄을 맨 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유두 길이(Bust point length) : 목 옆점을 지나 유두까지의 길이를 잰다. 어깨너비(Shoulders width) :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잰다. (뒤에서)

• 등 너비(Back width) : 좌우 등 너비점 사이의 길이를 잰다. (뒤에서)

 가슴너비(Chest width) : 좌우 가슴너비점 사이의 길이를 잰다. (앞에서) 

 유두 간 너비(Bust point width) : 좌우 유두의 거리를 잰다.(앞에서)

(1) 길 원형 길원형 제도에 필요한 치수는 등 길이, 어깨너비, 너비, 가슴둘레, 가슴너비, 목둘레, B.P넓이, B.P길이이며, 가슴둘레가 가장 중요한 치수이다.

패션의복구성

 

1. a ~ b = 등 길이, 뒤 중심선.

2. a ~ al = B.G/2 + 2.5 ~ 4cm(여유분은 체형과 유행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

3. d ~ d1 = ava 1을 2 등분한 중심점에서 왼쪽으로 0.5cm 옮겨 선을 긋는다.

4. a ~ c = B. G/4 +1cm로 정하여 c ~ cl을 긋는다.

5. a ~ e = 등 너비/2로 정하여 e ~ el을 긋는다.

6. a1 ~ f = 가슴너비/2로 정하여 ~ 1을 긋는다.

 

▶ 완성선

① 뒤 (Back)

1. a~g를 N/6 + 0.5cm 또는 B.G/12로 정한다.

2. g~h는 a~g 사이를 3 등분한 다음, 1/3을 직각으로 올리고 뒤 목둘레를 둥글린다.

3. a~i 사이를 1.5cm 내려 i~il 사이를 어깨너비/2로 정하여 수평으로 긋고 어깨 선 h~il을 연결한다.

4. a~c의 2 등분선 j~j1을 긋는다.

5. k~k1는 h~il을 2 등분한 점에서 1.5cm 좌측으로 옮긴 k와 cel을 2 등분한 k1을 연결한다.

6. I~j1을 1cm로 정하여 과 연결한다. 뒤의 기본 다트로 한다.

7. j1 ~ el을 4 등분하여 n~o를 긋는다..

8. el에서 n~o에 직각되게 긋는다.

9. I1에서 직각으로 시작하여 I까지 j1에서 n을 지나 e1~e2의 1/3 점을 지나 0 까 지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뒤 진동 둘레를 둥글린다.

② 앞(Front)

1. al~p를 B.G/12로 정하고 al~q를 B.G/12 + 0.5~1cm로 정하여 직사각으로 긋고 p에서 a1~r의 1/3점을 지나 까지 앞 목둘레를 둥글린다.

2. f~s를 3cm 내리고 s 점을 지나는 p~t를 뒤 어깨너비 - 0.5cm로 정하여 앞 어깨선을 긋는다.

3. s~f1 사이를 3 등분하여 1/3점과 ㅇ를 연결하고 f1에서 u~0에 각각 되게 긋는다.

4. t에서 직각으로 시작하여 와 f1~f2의 1/2점을 지나 0까지 자연스러운 곡선을 로 앞 진동 둘레를 둥글린다.

5. cl~v는 cl~f1을 2등분 또는 B.P/2로 정하여 v에서 수직으로 3cm 내린점 또 는 p에서 B.P길이의 점을 B.P로 정한다.

6. b1∼b2는 B.G/24로 앞 처짐을 정한 다음 b2 ~ d2선을 수평으로 긋는다.

7.w~x는 앞 처짐과 같은 치수로 정하여 v1 ~ w는 수평이 되도록 B.P와 연결하여 앞의 기본 다트로 한다.

 

(2) 소매 원형

제도 소매 원형 제도에 필요한 치수는 길 원형의 앞뒤 진동 둘레, 소매 길이, 팔꿈치 길이, 손목 둘레이다. 길 원형의 진동 둘레 치수는 줄자를 세워 정확하게 계측한다. 진동 둘레 치수는 앞 진동 둘레(a~b)와 뒤 진 동 둘레 치수(b~c)를 각각 계측한다. 소매산의 높이는 소매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편하게 활동하려면 소매산의 높이를 낮게 한다. 옷의 기능에 따라 소매산 의 높이를 가감할 수 있다.

 

▶ 기초선

1. 8~b = 소매 길이

2. a~e = 소매산의 높이

3. cd = e를 중심으로 하여 수평선을 긋고 are ad를 연결한다. a~c는 뒤 진 동 둘레이고 a~d는 앞 진동 둘레이다.

4. g~h = c와 d에서 각각 수직으로 내리고 b를 중심으로 수평선을 긋는다.

5. a~f = 팔꿈치 길이 또는 소매 길이/2 + 3cm로 정하여 1~를 긋는다.

 

▶ 완성선

1. a~c를 3 등분하여 aa1 사이에서 위로 1.8cm, al~c사이에서 아래로 0.7cm점을 연결하여 뒤 진동 둘레를 둥글린다.

2. a~d를 2 등분한 점에서 1.5cm 아래로 a 2점을 표시하여 ava2에서 위로 1.8cm, a2~d에서 아래로 1.5cm 점을 표시하여 앞 진동 둘레를 둥글린다

3. g에서 우측으로 2~3cm, h에서 좌측으로 2~3cm 이동시켜 c~el, d~dl을 연결한다.

4. cl~b사이에서 아래로 1cm, bdl 사이에서 위로 0.5cm 점을 연결하여 소매 부리를 둥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