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

shooong16 2021. 8. 13. 14:25

패션마케팅의 핵심 개념

1) 필요와 욕구

패션마케팅은 필요(needs)와 욕구(wants)에서 출발한다. 필요는 인간의 기본적인 요 구사항이다. 사람들이 생존하기 위해 음식, 공기, 물, 의복 및 주거지를 필요로 하는 것 이 그것이다. 필요가 인간이 본능적으로 갖고 있거나 외부 자극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 라면 욕구는 소비자가 느끼는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특별한 목적물이다. 음식이 필요한데 햄버거와 콜라를 원한다는 것이다. 즉 욕구는 그 사람이 살고 있는 사 회환경에 의해 형성된다. 수요는 욕구가 구매력과 구매의지에 의해 뒷받침되었을 때 일 어나며 따라서 패션기업은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이 자사의 제품을 구입할 의지와 능력 이 있는지를 측정해야 한다.

2) 패션제품

제품이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폴로와 같은 상 표는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고급스러움, 상류계층, 편안함, 폴로 경기 등의 여러 가지 이미지를 전달한다. 많은 브랜드들은 상표의 이미지를 가지려고 노력한다.

3) 패션시장

전통적으로 시장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그들의 재화를 교환하려고 모인 장소를 의미 하지만 여기서는 패션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능력을 갖춘 실제적 혹은 잠재적 고객 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어떠한 패션기업도 시장 내의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제품들을 원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시장 세분화부터 시작해야만 한다. 그리고 각각의 표적시장에 패션기업은 적절한 패션제품을 개발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4) 고객가치와 만족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그들이 지각한 가치에 근거하여 구매를 결정한다. 소비자의 가치와 이에 대한 만족은 구매행동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고객가치(customer value)'란 고객이 그 제품을 소유하고 사용하여 획득한 이점과 그제품을 획득하는데 소요되는 비용간의 비율이다. 이점에는 기능적 이점과 감정적 이점이 포함되며, 비용에는 금전적 비용, 시간적 비용 에너지 비용, 심리적 비용이 포함된다. 고 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은 제품에 대해 고객이 기대하는 효능에 좌우된다.

5) 교환과 거래

교환(exchange)란 특정 대상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고 그 반대로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행동으로 마케팅의 핵심 개념이며, 거래(transaction)는 교환 당사자간 가치의 매 매를 의미하며 이는 마케팅에 대한 측정 수준이다. 패션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패션제품을 개발하여 소비자가 지불할 수 있는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고객은 욕구를 충족시키고 기업은 적절한 이윤을 얻는 다. 이러한 교환의 결과가 기업에게는 판매이고 소비자에게는 구매지만 제삼자 적인 측면에서는 교환이다. 거래에는 반드시 화폐만이 아닌 재화나 서비스도 포함될 수 있다.

6) 관계와 네트워크

관계(relationships)의 의미는 패션기업이 고객, 공급업자 및 유통업자들과 좋은 거래를 유지하기 위해 그들과 장기적이면서 상호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다. 기업 은 이러한 관계를 통해 마케팅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패션기업의 고객 관계마케팅 시스템의 적용은 불확실한 예측능력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게 하며 고객의 요구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패션기업에서 개발, 적용하고 있는 고객 관계마케팅 시스템들에는 신속대응시스템, 정확 반응 시스템, 대량 고객 주문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등이 있다.